이상 기후에 무너진 패턴 ...기온 변화 극심한 겨울 예상 [Y녹취록] / YTN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이상 기후에 무너진 패턴 ...기온 변화 극심한 겨울 예상 [Y녹취록] / YTN

■ 진행 : 엄지민 앵커
■ 출연 : 공항진 YTN 재난전문위원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퀘어 10AM]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겨울 날씨 궁금해 하시는 분들 많거든요. 기상청의 3개월 전망 보니까 번갈아가면서 덥거나 추운 날씨가 반복된다고 하던데 이건 왜 그렇습니까?

◆공항진) 일단 기상청이 장기전망을 통해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12월과 1월까지 현재 나와 있거든요. 12월은 기온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낮을 확률이 높고 1월은 오히려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널뛰기라고 볼 수가 있죠. 그러니까 기온이 갑자기 올라갔다가 또 떨어지거나 이런 현상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데 일단 12월에는 평년보다 기온이 좀 낮기 때문에 영하권의 추위가 자주 찾아올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1월도 물론 평년보다 높다고는 하지만 영하 15도 이하로 떨어지는 반짝 한파 가능성이 있거든요. 그러니까 전반적으로 높고 전반적으로 낮다는 것이지 계속 추위가 이어지거나 계속 평년보다 기온이 높은 날씨가 이어지거나 이러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고요. 그러니까 한마디로 말하면 기온의 변화가 극심한 겨울의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들쑥날쑥한 기온 변화가 예상되는 이유는 우리나라를 둘러싼 기후 패턴의 뚜렷한, 그동안에는 어떤 일정한 패턴의 흐름이 보였는데 이게 계속 무너지고 있어요. 특히 올해도 지난해보다 못지않은 더운 날씨가 지금 전 세계적으로 이어지고 있고 특히 해수면 온도가 높거든요. 그러니까 우리나라가 평년보다 기온이 높다고 전망할 수 있는 근거는 남쪽 공기의 유입이 더 많을 경우, 그리고 우리나라가 평년보다 춥다고 전망할 수 있는 근거는 북쪽에서 내려오는 찬 공기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을 경우, 이렇게 분별을 하거든요. 그런데 이 경우 자체가 아직 전망하기에는 뚜렷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어서 전망이 더 어렵습니다.

그래서 올 겨울은 한마디로 얘기하면 극심한 기온 변화가 있다. 추울 때는 아주 춥고 또 그렇지 않은 경우는 바로 추위가 풀리고 이런 현상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생각을 하시고요. 대비를 두 가지 경우에 다 대비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고요. 이런 현상은 앞으로도 지구가 계속 이상 현상을 보이는 현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런 현상은 앞으로도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이에 따라서 대비도 좀 더 철저하게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대담 발췌 : 강승민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411...
▶ 제보 하기 : https://mj.ytn.co.kr/mj/mj_write.php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재배포금지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