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먼지에 독성물질이?…우리나라 '최악 수준' / YTN 사이언스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집 먼지에 독성물질이?…우리나라 '최악 수준' / YTN 사이언스

■ 문효방, 한양대학교 교수

[앵커]
스마트폰이나 TV와 같이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전자제품에서 발생하는 집 먼지에 발달장애나 불임 등을 유발할 수 있는 독성물질이 대거 포함돼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집 먼지에 포함된 독성 물질의 양이 미국이나 일본 등 다른 국가에 비해 심각하게 많은 수준으로 조사됐는데요.

우리나라 집 먼지의 심각성과 해결 방법에 대해 문효방 한양대 해양융합과학과 교수를 전화로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우리나라의 집 먼지에서 많은 양의 독성물질이 검출됐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셨는데요, 얼마나 심각한 수준으로 나타났나요?

[인터뷰]
이번에 국제공동연구팀과 함께 12개 국가로부터 집 먼지를 채취했고요. 난연재 물질은 12개 국가 중에서 일본 다음으로 높은 오염도를 보였습니다. 스페놀류는 미국 벨기에 일본 다음으로 높은 농도를 보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볼 때 상당히 높은 수준의 독성 물질이 검출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집 먼지에서 어떤 독성물질들이 검출된 건가요?

[인터뷰]
두 가지 종류의 물질이 검출되었는데요. 하나는 TBBPA라고 하는 난연재 물질이고 나머지는 비스페놀류 입니다. 난연재는 주로 플라스틱의 화제를 지연시키기 위해 첨가하는 물질이고 주로 컴퓨터나 TV, 휴대전화와 같은 전기, 전자제품에 많이 사용합니다.

비스페놀은 플라스틱의 원료로 사용되는 물질이고 유리처럼 투명하게 보이는 물질이 대부분 비스페놀로 만들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통조림 내부에 코팅 물질로도 굉장히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앵커]
플라스틱을 제조할 때 불에 타지 않게 하는 내연성 물질이 검출됐다고 하니 충격적입니다. 이런 독성 물질들이 우리 몸에는 어느 정도로 해롭나요?

[인터뷰]
이런 물질들을 저희는 흔히 환경 호르몬성 물질이라고 합니다. 이 물질은 체내에 정상적인 호르몬의 기능을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 영향은 갑상선 호르몬에 영향을 일으키기도 하고 대사장애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특히 생식독성과 관련해서는 남성의 정자 수나 운동력을 감소시키고 남성의 여성화를 일으키기도 하고 결국은 불임을 일으키는 강력한 물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성인보다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에게 더 치명적일 것 같은데요, 어떻습니까?

[인터뷰]
아기...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www.ytnscience.co.kr/program/p...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