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각] 尹 순방 당일...친한계 20여명과 ‘세 결집' 만찬? / YTN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시사정각] 尹 순방 당일...친한계 20여명과 ‘세 결집' 만찬? / YTN

■ 진행 : 김선영 앵커
■ 출연 : 윤희석 국민의힘 선임대변인, 서용주 맥 정치사회연구소장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NOW]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각이 살아있는 정치 평론.시사 정각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윤희석 국민의힘 선임대변인, 서용주 맥 정치사회연구소장 두 분 모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첫 번째 주제어 확인해보겠습니다. 보여주시죠. 어제저녁에 친한계 의원들 만찬이 있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한동훈 대표가 나를 따라달라, 이런 말을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서용주 소장님, 나를 따르라, 친한계 의원 모임인데 이런 모임 하는 건 어떤 의도가 있다고 볼 수 있는 거예요?

[서용주]
워딩에서 알 수 있죠. 나를 따르라 할 때는 우리가 영화에서 많이 보죠. 고지를 점령할 때, 나를 따르라. 돌격 앞으로. 그러니까 저는 한동훈 대표의 사실상 반격이 시작됐다 보는 게 가장 명쾌한 분석 같아요. 이거를 복잡하게 한동훈 대표가 여러 가지 당내 현안들을 여러 의원들과 논의하기 위한 자리였다고 보는 것보다는 최근에 용산과 당내에서의 친윤들에게 거의 정치적 따돌림을 당하는 상황에서 김대남 씨의 사건을 통한 균열, 틈이 생기면서 이것을 기화로 해서 한동훈 대표가 당의 장악력을 높여나가겠다는 결심을 한 것 같습니다. 최근에 추경호 원내대표와 윤석열 대통령이 우리는 하나다라고 말을 했죠. 거기에 대비해서 나를 따르라.

[앵커]
우리는 다른 하나다, 이겁니까?

[서용주]
우리는 하나라는 데에는 괄호가 있어요. 동훈이 빼고 우리는 하나다, 그런 게 있어서 저는 그런 부분에 있어서 메시지로 보면 명확하게 해석이 될 것 같다,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앵커]
우리도 뭉치자. 친한계 의원들이 어제 만남을 한 것이고, 저 정도 모임이면 번개는 아닌 거고 한 며칠 전부터 연락 돌리고 치밀하게 준비한 겁니까?

[윤희석]
그런 정황은 제가 알지 못하지만 어제 정도에는 만날 수밖에 없었다고 봅니다. 일단 그 전전날 금요일에 국회에서 김건희 여사 관련 특검법 포함한 세 법안을 재의결해서 부결시키는 과정이 있었고 거기서 나온 저희 당 표 숫자를 보면 좀 심상치 않았어요. 그리고 김건희 여사 관련한 의혹 보도가 계속 지속되고 있었고 또 오늘부터는 국정감사가 시작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제 정도에는 뭔가 당대표가 의원들과 함께 국정감사 대책이라든지 이러한 정국 현안에 대해서 논의를 하고 메시지가 주말 사이에 나와야 하는 타이밍이었거든요. 그런 차원에서 보면 번개에 가깝게 만났을 가능성이 있다고 봐요.

[앵커]
번개 아닌 번개. 시점상. 하지만 꼭 필요한 시점이었다, 이렇게 보시는 거군요? 서용주 소장님은 반격의 서막이다, 이렇게 보셨는데 민주당에서는 한동훈 대표가 법 발의도 못한다, 10명을 못 모은다, 이런 얘기를 했었는데 어제 보니까 20명 넘더라고요.

[서용주]
이제 지켜봐야겠죠. 그러니까 김대남 씨 사건이 그게 별것 아닌 거라고 나경원 의원 등등 친윤그룹, 대통령실에서는 얘기를 하지만 저는 이 부분이 그냥 넘어갈 부분들은 아니에요. 왜냐하면 한동훈 대표에 대해서 친윤, 명확하게는 친한은 아니잖아요. 친윤그룹에서 뭔가 모사를 했고 그 모사 자체가 좌파 성향의 유튜버와 합작을 해서 공작을 해서 한동훈 당시 후보를 망가뜨리려 했다. 그 뒤에는 용산이 있을 수도 있겠다고 예측을 했지만 그것은 명확하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한동훈 대표가 대통령실을 겨냥하지는 않았죠...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10...
▶ 제보 하기 : https://mj.ytn.co.kr/mj/mj_write.php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재배포금지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