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타이완 전쟁, 일본의 선택이 중요하다. (KBS 23.08.08)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창+]타이완 전쟁, 일본의 선택이 중요하다. (KBS 23.08.08)

[시사기획 창 '타이완 워게임' 중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평화 통일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평화통일을 전제로 한다는 것은 약속하겠지만, 무력 사용을 포기한다는 뜻은 결코 아닙니다. 필요한 조치에 대한 선택의 여지는 모두 남겨둘 것입니다."

진찬룽/ 중국 인민대 국제관계학 교수
"우리에게 통일에 있어 두 번째 선택은 없습니다. 반드시 통일을 해야 합니다. 통일의 방식에서 우리는 평화 통일을 원합니다. 하지만 평화 통일이 전혀 희망이 없다면, 당연히 최후의 선택은 비평화 통일이잖아요. 그렇죠? 비평화 통일에는 포위나 무력 사용도 포함됩니다. 시기와 형식은 아직 알 수 없고 앞으로의 추세를 봐야 합니다. 제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중국 대륙은 여전히 평화 통일을 희망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 상황들이 중국을 압박하게 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바로 속전속결, 순식간에 타이완을 장악할 것입니다."

션밍쓰/ 타이완 국방안전연구원 국가안보연구소장
"전쟁은 우리와 얼마나 가까워졌을까요? 많은 해외 전문가와 학자들은 다양한 견해를 내놓고 있습니다. 2025년이라고도 하고 2027년에 일어날 거라고도 합니다.
특히 2027년은 중국 인민해방군 창립 100주년이 되는 해이자 시진핑의 4연임이 시작되는 해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2027년을 시진핑이 타이완 문제를 해결하게 될 해로 봅니다.
사실 시간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타이밍 , 즉 시기가 중요합니다.
첫째, 중국군은 이미 준비를 마쳤습니다. 언제든 구실을 만들어 타이완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일본과 미국이 타이완에 개입할 수 없을 만큼 중국이 강한 군사 능력을 갖췄다고 생각할 때도 전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타이완 내부에 정치 혹은 다양한 요인으로 소요 사태가 벌어지게 되면 타이완을 공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국의 타이완 침공을 가정한 워게임 보고서도 나왔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싱크탱크 가운데 하나인 국제전략문제연구소 CSIS가 올해 1월 공개했습니다.

2026년 어느 날, 중국 본토에서 발사된 다량의 미사일이 목표물을 향해 날아갑니다.

타이완 해군 함정과 전투기가 첫 번째 타격 대상입니다.

주일 미군기지와 미군 괌 기지에도 미사일이 발사되면서 전쟁이 시작됩니다.

1차 공격에 타이완 공군과 해군이 궤멸되고 섬 주변이 봉쇄됩니다.

인민해방군 수만 명이 타이완 서남부로 돌격하는 사이 공병부대는 타이완 해안에 낙하합니다.

30개 대대가 상륙에 성공하지만, 확보한 교두보는 타이완 전체 해안의 7% 정도에 불과합니다.

타이완 지상군의 반격이 시작되고 일본 자위대 지원을 받는 미군 잠수함과 전투기들이 출동합니다.

반격은 성공적입니다.

중국 상륙부대들이 하나둘 사라집니다. 2주 만에 중국군은 본토로 후퇴합니다.

마크 캔시언/ 미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 선임고문, 전 미 해병대 대령
"미국과 연합국은 수백 대의 전투기, 수십 척의 함선, 그리고 수천 명의 군 병력이 희생될 것으로 관측됐습니다. 중국 또한 잃는 게 많았습니다. 대부분의 시나리오에서 100여 척의 함선과 많은 전투기가 희생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부 시나리오는 침공이 실패했을 때 중국이 타이완에서 많은 군대를 잃을 것으로 예측했죠. 중국 역시 큰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얘깁니다.

중국이 타이완을 점거할 수 있는 경우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미국이 개입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경우엔 물론 연합군도 없겠죠.
또다른 시나리오는 일본이 완전 중립적으로 나올 때입니다. 즉, 미국군의 일본 기지 사용을 허용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렇게 되면 미국이 타이완으로 병력을 투입하기가 상당히 어려워집니다."

이 워게임 시나리오는
즉각 주변국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서태평양, 일본, 한국, 타이완뿐만 아니라 중국의 일부 단체에서도 보고서를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누구도 저희의 가정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죠. 미국 정부의 많은 고위 관계자들 역시 보고서를 상당히 타당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저희가 시뮬레이션한 25개의 워게임 중 19개가 중국이 일본을 공격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때문에 저희 보고서가 일본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죠. 하지만 전쟁에 참여할지 말지는 일본의 선택입니다."

#시사기획창 #미국 #중국 #타이완 #주한미군 #북한 #타이완해협 #한국 #Taiwan #US #China #CSIS

방송일시 : 2023년 8월 8일(화) 밤 10시 KBS 1TV / 유튜브

'시사기획 창' 홈페이지 https://bit.ly/39AXCbF
유튜브    • 타이완 워게임 [풀영상] | 창 430회 (KBS 23.08.08)  
페이스북   / changkbs  
WAVVE '시사기획 창' 검색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