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쓰형의 3분투자 기업분석고수되기, 28강 현금흐름표,영업활동현금흐름, 흑자부도기업이란?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노쓰형의 3분투자 기업분석고수되기, 28강 현금흐름표,영업활동현금흐름, 흑자부도기업이란?

안녕하세요 노쓰입니다. 너무 쉬운 기업분석 시리즈 이번 영상은 현금흐름표 항목 중 영업활동현금흐름과 그리고 투자결정을 함에 있어 정말 조심해야 할 흑자부도기업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재무제표 아무것도 몰라도 이전 영상들을 보지 않아도, 물론 처음부터 차근차근 다 공부해 보시면 투자활동에 있어 큰 도움이 되겠지만, 이 영상만 보더라도 전혀 어려움 없이 해당 주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말씀드리겠습니다. 또한 재무제표 다른 항목들에 대해 궁금하신 분 제 영상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이란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현금유출입을 말합니다. 여기서 영업활동이란 제품, 상품, 서비스 등의 구매, 생산, 판매 활동을 말하며 투자활동현금흐름과 재무활동현금흐름을 제외한 모든 현금흐름을 뜻합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을 기재하는 방법에는 직접법과 간접법이 있는데요,

직접법은 현금 유입액은 원천별로 표시하고 현금 유출액은 용도별로 직접 표시하는 방법으로 정보이용자가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을 원천, 용도별로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기업의 입장에서는 직접법을 사용하기가 번거롭고 추가적인 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투자자의 입장에서도 관심사인 당기순이익에서 시작하는 간접법이 보기에 편할 수가 있습니다. 이에 국내 대부분의 기업들은 간접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접법이란 손익계산서의 당기순이익 항목에서 시작해서 실제 현금의 유입, 유출을 가감하는 방식입니다. 간접법은 당기순이익에 현금 유출이 없는 비용을 가산하고 현금 유입이 없는 수익을 감산한 후, 영업자산이나 영업부채의 변화금액을 가감하는 방식입니다. 현금유입, 유출액을 원천 혹은 용도별로 직접 나타내지 않고 당기순이익에서 실제 현금흐름을 조정해 나가는 간접적인 방식이라 해서 간접법이라고 부릅니다.
건전한 기업은 영업활동을 통해 현금이 꾸준히 유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 보면 흑자부도 기업 기사가 나옵니다. 흑자가 나는 기업이 왜 부도가 날까요? 여기서 현금흐름표의 중요성을 알 수가 있는데요, 발생주의와 현금주의의 차이로 인함이 큽니다. 즉, 외상거래를 통해 수익을 올렸을 때, 기업의 손익계산서에는 이익을 낸 것으로 됩니다. 하지만 현금흐름표에서는 아직 현금유입이 없는 것으로 기재되는데요, 이때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나중에 외상거래 대금을 받겠지만, 경기가 어렵거나, 거래처가 부도위기에 처한다든지 하는 여러 이유로 대금을 못 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발생주의에 따른 당기순이익과 현금주의에 따른 영업활동현금흐름의 큼 괴리가 장기간 지속된다면, 손익계산서 상으로는 흑자가 나는 기업이 현금이 없어서 부도가 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당기순이익만 보는 것 보다는 현금흐름표의 영업활동현금흐름을 잘 참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영상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에 더 좋은 영상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기업분석#현금흐름표#영업활동현금흐름#흑자부도기업#손익계산서#기타포괄손익#총포괄이익#지배지분순이익#비지배지분순이익#당기순이익#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법인세비용항목#지분법투자자산관련손익#기타손익#금융손익#영업외손익#이자손익#배당금수익#외환#파생상품관련손익#기타금융손익#손익계산서#매출액#매출원가#매출총이익#수익#비용#영업#비영업#자본#지배지분자본#이익잉여금#좋은기업고르는법#자본조정항목#자사주매입#자본잉여금#유상증자#무상증자#재무상태표#자본금#우선주#보통주#부채총계#금융부채#영업부채#유동부채#비유동부채#비유동부채의종류#유동부채의종류#재무상태표#부채항목#유동부채#비유동부채#자산총계#유동자산#재고자산#당좌자산#비유동자산#유현자산#투자자산#무형자산#기타비유동자산#코인#투자#분석#가치분석#기업가치분석#금융#주식투자#주식으로부자되는법#자산증식방법#올바른투자방법#안전한자산관리#부자되는법#비트코인#부자되기#자산투자#투자비법#트레이#주식시장살아남기#주식시장생존법칙#노쓰#노쓰형#투자현인노쓰형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