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속 맴도는 노래 '귀벌레 현상'…극복하고 싶다면? / YTN 사이언스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머릿속 맴도는 노래 '귀벌레 현상'…극복하고 싶다면? / YTN 사이언스

■ 이동귀 / 연세대 심리학과 교수

[앵커]
무심코 아침에 흥얼거린 노래가 하루 종일 머릿속을 맴도는 날이 있잖아요.

평소라면 괜찮을 텐데, 시험을 보거나 집중해야 하는 순간에 노래가 맴돈다면 참 난감하죠.

오늘 '생각연구소'에서는 노래가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 현상의 이유와 극복 방법에 대해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이동귀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앵커]
연말이다 보니 거리에서는 캐럴이 흘러나오던데, 캐럴 듣다 보면 계속 머릿속에 맴도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종종 그렇게 하는데, 교수님도 그런 경험 가지고 계시죠?

[인터뷰]
그럼요. 그럴 경우 흥얼거리는 경우가 많은데, 옛날보다 캐럴은 많이 안 들리는 것 같긴 해요.

[앵커]
아직 크리스마스 시즌이 완전히 다가오지 않아서 그런가 봐요.

그런데 이렇게 같은 노래가, 그것도 한 구절만 계속해서 맴도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이런 것도 심리학에서 따로 부르는 용어가 있나요?

[인터뷰]
네, 그런 용어가 있습니다. 실제로 계속 귀에서 맴도는 것 같잖아요. 그래서 귓속에 마치 벌레가 있는 것 같다, '귀벌레 현상' 또는 '귀벌레 증후군'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앵커]
정말 '귀벌레'라고 부르나요?

[인터뷰]
귀에 벌레가 있는 것 같으면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통제할 수 없잖아요. 원래는 심리학에서 '상상 음악' 또는 '비자발적인 의미 기억'이라는 용어도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에게는 그냥 귀벌레라고 하면 느낌이 잘 다가오나 봐요. 그래서 주로 방송에 나오는 단순 반복 구절이 많은 노래들이 많이 남아있는 현상이 일어나는 거죠.

[앵커]
이렇게 귀벌레 현상, 많은 분이 경험하셨을 테고 저도 그런 경험이 있는데, 어떤 사람에게 어떻게 이 현상이 일어나나요?

[인터뷰]
미국 신시내티대학 제임스 켈라리스(James Kellaris) 교수에 의하면 전 세계 인구 중에서 98%가 귀벌레를 경험하고 있다고 해요.

[앵커]
거의 전 세계 인구 다 경험했네요.

[인터뷰]
그리고 90% 이상의 사람들은 최소한 일주일에 한 번씩 귀벌레 현상을 경험할 만 하다, 어떤 분들은 4명 중 한 명은 하루에도 여러 차례 경험한다고 이야기되고 있는데,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고요.

음악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라면 이런 현상에 더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앵커]
귀벌레 ...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www.ytnscience.co.kr/program/p...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