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보배 곳집을 발굴하라 삼매를 얻는 방법 | 사바세계와 극락세계 |청화스님 법문 20000814 성륜사하안거해제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마음의 보배 곳집을 발굴하라 삼매를 얻는 방법 | 사바세계와 극락세계 |청화스님 법문 20000814 성륜사하안거해제

#청화스님 #청화큰스님 #염불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지장보살 #불교 #마음공부 #극락왕생
청화큰스님께서 2000.8. 성륜사 하안거 해제법회 말씀하신 법문입니다. (오디오 보정 자막본)
법문영상 제공 및 녹취작업 : 본정 김영동님

우리 마음의 보배 곳집을 발굴하라

마조馬祖스님도 나한테 오지 말고 자기 각자에 가추고 있는 보배 곳집을 스스로 찾아서 스스로 발굴을 하라, 이렇게 말씀을 했단 말입니다.

그렇게만 해서는 우리가 납득이 잘 안가지 않습니까. 그러면 어떠한 방법으로 해서 자기한테 있는 자기 보배 곳집을 우리가 발굴을 해야 할 것인가.

극락세계라는 것은 무변무량無邊無量의 세계입니다. 끝도 갓도 없는 세계란 말입니다. 끝도 갓도 없다고 생각할 때는 우리 세계도 그 속에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깊이 생각하십시오. 우리 세계도 극락세계에 다 포함해 있단 말입니다.

그러기에 보배는 어디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극락세계에 가서 보배를 우리가 얻어오는 것도 아닌 것이고, 어느 신통자재神通自在한 도인들한테 타가지고 오는 것도 아닌 것이고 우리 스스로 마음의 곳집 우리 스스로 마음의 보배 그 보배 문만 열러 놓으면 언제 어느 곳이나 모두가 다 극락세계 아님이 없습니다.

우리 마음에 삼매에 들면 그때는 참선參禪 염불念佛 주문呪文이나 다 하나가 되어 버립니다.

어째 그런고 하면 삼매에 든다는 것은 우리 마음이 무념무상無念無想 상태에 든단 말입니다. 우리 생각은 그래저래 잡스러운 생각들 때문에 항시 산란스러우니까.

우리가 물을 본다 하더라도 명경지수明鏡止水라, 밝을 명明자, 거울 경鏡자, 티끌이 없는 그런 밝은 거울이나 또 그칠 지止자, 물 수水자, 파동이 치지 않는 그런 잔잔한 물이나 이렇게 되어야 이제 만상萬象이 거기에 비춰오지 않습니까.

바다 물에서 파동이 치면 그냥 여러 가지 모양도 이그러져 온단 말입니다. 그와 똑 같이 우리 마음도 산란스런 마음에서는 바른 것이 비춰올 수가 없습니다. 우리 마음이 잔잔하니 우리 마음을 모아서 우리 마음을 모우기 위해서는 우선 철저한 계행을 지켜야 됩니다.

도덕적인 계행戒行이 없으면 되는 것이 아니단 말입니다. 그러기에 부처님 말씀도 시라불청정尸羅不淸淨 삼매불현전三昧不現前이라! 계행이 청정해야 그래야 인제 삼매가 나온단 말입니다.

우리들은 아무런 준비 없이 삼매를 얻을 라고 해서는 안 됩니다. 이렇게 준비가 필요하단 말입니다. 준비가 필요한 것은 이것은 세간적으로 도덕을 철저히 지켜야 됩니다.


▶ 스마트폰 앱 청화 큰스님의 부처님 말씀 법문과 나무아미타불 염불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

▶ 아미타불과 함께하는 마음의 고향 무주선원 https://cafe.daum.net/mujuseonwon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