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범죄 덮으려 대표 죽이기"...여당 "화풀이식 탄핵쇼" / YTN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야당 "범죄 덮으려 대표 죽이기"...여당 "화풀이식 탄핵쇼" / YTN

[앵커]
더불어민주당은 검사 탄핵 추진과 김건희 여사 특검에 이어 '채 상병 국정조사' 카드를 꺼내 들며 전방위적으로 대여 압박의 고삐를 조이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 '사법 리스크'에 정면돌파를 시도하는 형국인데,

국민의힘은 이 대표가 1심 공직선거법 사건에서 유죄를 받자 '화풀이식 탄핵쇼'를 벌이는 거라며 사과부터 하라고 맞받았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정인용 기자!

민주당이 대여 총공세에 나섰다고요?

[기자]
네,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가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데 이어 법인카드 유용 의혹으로 추가 기소를 당하자, 국면전환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특히 화살을 정권을 돌리고 있는데, 오늘은 윤석열 정권이 명태균 씨 의혹 등 국기 문란 범죄를 은폐하기 위해 제1야당 대표 죽이기에 몰두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거짓말로 시간을 벌고 국민 시선을 야당 대표로 돌려보겠다는 심산이지만 국민이 그렇게 어리석지 않다며 김건희 여사 특검 수용을 재차 촉구했습니다.

[박찬대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국민은 지금 일일이 열거하기조차 힘든 윤석열-김건희 대통령 부부의 국정농단 의혹을 낱낱이 밝혀내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두 차례 특검이 폐기된 채 상병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을 둘러싼 국정조사 카드도 거듭 꺼내 들었습니다.

두 차례 특검법이 폐기됐지만, 진상 규명을 포기할 수는 없다며 한동훈 대표를 향해 결단을 촉구한 겁니다.

이와 함께 오는 28일 본회의에서 김 여사 주가조작 연루 의혹을 불기소 처분한 이창수 서울중앙지검장 등 3명의 탄핵소추안도 상정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본회의에 보고될 경우,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 가부를 표결해야 해, 이튿날 추가로 본회의가 열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YTN에, 이미 검사 탄핵은 계획됐던 거라면서 이 대표 선고와는 관계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선고와 탄핵 시기가 맞물리면서 검찰 압박을 위한 게 아니냔 해석도 나왔습니다.

현재 진행되는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서도 비슷한 기류가 읽히는데, 야당은 오늘 대통령실 특활비 등을 대부분 삭감하겠다고 벼르고 있습니다.

원내 핵심관계자는 YTN에 경호처 예산 요구를 대승적으로 수용해줬는데, 여당에서 대통령실 예산을 고집하고 있다며 아직 협의를 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앵커]
여당 상황도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의 '재판 리스크' 공세에 집중하고 있죠?

[기자]
네,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가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자 화풀이식으로 묻지마 탄핵쇼를 벌인다고 맹비난했습니다.

양심과 상식을 갖춘 공당이면 당 대표의 유죄 판결에 사과와 반성이 먼전데, 정쟁용 탄핵만 남발하고 있다는 겁니다.

한동훈 대표는 민주당이 지난 15일 이재명 대표 1심 선고 시기에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발의한 걸 문제 삼았습니다.

허위사실공표죄를 아예 삭제하는 내용의 믿어지지 않는 법안이 발의됐다며 이 대표를 구하겠단 아부성 법이란 지적입니다.

가짜뉴스로 정권 자체가 바뀌었던 역사적 경험이 있어 민주당이 이를 무거운 범죄로 처벌해야 한단 국민 공감대를 모르지 않을 거라면서 민주당이 이 정도 수준인지 몰랐다고 날을 세웠습니다.

[한동훈 / 국민의힘 대표 : 법률이 되게 되면 이런 효과가 납니다. 이재명 대표의 허위사실 유포죄 징역형 집행유예 범죄는 아예 면소판결로 사라지게 되는 겁니다. 그게 이 법의 목적이겠죠.]

다만, 국민의힘 내에선 당원 게시판에 한 대표... (중략)

YTN 정인용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11...
▶ 제보 하기 : https://mj.ytn.co.kr/mj/mj_write.php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재배포금지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