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플러스] 다이어트 후에 찾아오는 '요요현상'…원인과 극복법 / YTN 사이언스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건강 플러스] 다이어트 후에 찾아오는 '요요현상'…원인과 극복법 / YTN 사이언스

[앵커]
이번에는 생활 속에 유용한 건강 정보를 전해드리는 '건강 플러스' 시간입니다. 한림대 성심병원 가정의학과 박경희 교수와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떤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볼까요?

[인터뷰]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이라고 하죠. 추석 연휴 지나고 늘어난 체중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조절해도 자꾸만 오르락내리락하는 체중과 요요 현상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앵커]
'요요 현상'은 다이어트에 실패해서 다시 원래 체중으로 돌아가는 현상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런데 교수님, 요요현상은 왜 생기는 걸까요?

[인터뷰]
요요현상은 체중조절을 할 때 체중감량이 됐다가 다시 증가하고 하는 양상이 마치 요요가 올라갔다 내려갔다를 반복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해서 붙은 명칭입니다. 우리 몸은 항상 비슷한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이를 항상성이라고 하는데요. 체중조절을 위해 주로 먼저 선택하는 방법이 먹던 양을 줄이는 건데요. 이런 경우, 몸은 뭔가 평소와 다름을 느끼고 사용하는 에너지를 최소화하고 가능하면 에너지를 몸에 비축하려는 경향이 생기죠. 전쟁이 나면 식량을 비축해두는 것과 유사한 거죠.

단식하거나 평소와 달리 너무 많은 양을 줄여서 먹는 경우에 이런 현상이 더 잘 생깁니다. 그런데 이런 기간이 지나고 다시 음식을 먹거나 하게 되면 섭취하는 에너지의 상당 부분이 지방으로 축적됩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근육량을 줄여서 체중을 줄였다가 지방이 늘어나는 형태로 체중이 늘어나는 셈이지요.

[앵커]
체중감량을 위해서 보조제나 약물치료도 많이 받는데요, 그래서 요요현상이 더 생기는 건 아닐까요?

[인터뷰]
우선 체중감량을 어떤 방법으로 어떤 속도로 했는지가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단식했거나 평소보다 먹는 양을 50% 이상 줄인다거나 하는 식으로 다이어트를 해서 2개월에 15kg 감량 뭐 그런 식으로 먹는 것만을 줄이고, 단시간에 체중감량을 많이 하게 되면 몸은 감량 전 체중을 자신의 원래 체중이라고 인식하기 쉬워서 자꾸 원래 체중으로 돌아가려는 성향이 생깁니다.

섭취하는 에너지는 적어지고 영양소도 적절히 들어오지 않게 되는 상태가 되니 근육에서 에너지를 빼서 쓰게 되고 지방은 에너지를 최대한 저장하려고 하는 거지요. 에너지 소비를 최대한 줄여야 해서 몸이 움직이기 싫게 만들고 ...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www.ytnscience.co.kr/program/p...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