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색감교정 #모니터캘리브레이션 #듀얼모니터컬러매칭
오늘은 프로필 사진으로 유명한 '시현하다' 전국 11개 지점의 모든 모니터와 프린터 색감을 교정하고 있는 스파이더X2엘리트, 스파이더X2울트라 사용자를 위한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방법과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두 제품의 차이점은 고휘도 HDR 모니터 교정 여부입니다.
최대 '휘도(Luminance, 모니터 밝기)' 1000 cd/㎡이하는 스파이더X2엘리트, 그 이상은 스파이더X2울트라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외에 다른 점은 없습니다.
■ 추천 사용자
. 스파이더X2엘리트 : 유튜버, 디자인, 사진, 1000 cd/㎡ 이하 영상 편집자.
. 스파이더X2울트라 : 영화 또는 1000 cd/㎡ 이상 HDR 영상을 다루는 분.
■ 다운로드 & 구입 후 하실 것.
. 스파이더X2 설치파일 : https://bit.ly/49LKPBt
. 보증기간 2년으로 연장 신청 : https://bit.ly/49XKBbj
. 네이버페이 1만원 신청 : https://bit.ly/3GzgdHl
. 출연자와 1:1 원격 맞춤 상담 : https://bit.ly/49Ohl61
■ 참고 자료
. 더 자세한 스파이더X2 사용 방법(블로그)과
. 분야별 & 목적별 캘리브레이션 가이드라인(감마, 색온도, 휘도 등) : https://bit.ly/4b2YViJ
. 듀얼 모니터 색감 매칭 방법(SpyderTune, 스파이더튠) : https://blog.naver.com/mustcolor/2231...
■ 모니터 제조사별 캘리브레이션 방법
. Apple, LG, ASUS, BenQ, EIZO 등 : https://bit.ly/49LKPBt
■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 방법
. LG, ASUS, BenQ, EIZO 등 : https://bit.ly/49LKPBt
■ 장비
모니터 색감 교정 장비,
. 스파이더X2엘리트 : https://bit.ly/3p5cgox
. 스파이더X2울트라 : https://bit.ly/3qR8Gi8
■ Special Thanks to
"분야별 & 목적별 캘리브레이션 가이드라인" 제작에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 위드컬러 김철우 대표님
. 디브이네스트 신수근 이사님
. 당근조실험실 조재만 실장님
■ 안내
.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문의 주세요.
. 영상을 보신 후 부족하거나 추가로 제작됐으면 하는 의견은 댓글로 알려주세요.
. 영상이 도움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그리고 '알림 설정' 해주시면 됩니다.
■ 출연자 의견.
2002년 처음으로 캘리브레이션 장비를 접하고, 2004년 P&I 전시회를 시작으로 약 20년간 컬러 매니지먼트를 다루고 있습니다.
컬러 매니지먼트(Color Management)는 모니터에서 컬러를 다룬다면 필수입니다. 그리고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은 어려운 게 아닙니다. 그저 잘못된 정보와 어렵게 설명해서 어려운 것처럼 보일 뿐입니다.
제가 리뷰한 데이터컬러 스파이더X2엘리트, 스파이더X2울트라는 모니터에서 컬러를 다루는 모든 창작자, 편집자에게 정확하고, 올바른 컬러로 작품을 완성하고, 일관되게 유지시켜 줄 좋은 도구이자 동반자라고 생각합니다.
카메라마다 제조사의 색감이 반영된 것처럼 디스플레이도 애플, 엘지, 벤큐, 에이수스, 에이조, 와콤 등 서로 다른 컬러로 만들어집니다. 그렇다면 비싼 모니터의 색감이 정확할까요? 애플 아이맥이 좋다고 하니 애플이 맞는 색이라고 믿으면 될까요?
디지털 컬러는 종교적인 믿음의 대상도 아니고, 비싼 모니터가 장땡도 아닙니다. 오히려 전문가용 모니터일수록 반드시 사용자께서 자신의 분야에 맞게 모니터 색감 교정(모니터 캘리브레이션, Monitor Calibration) 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제조사는 캘리브레이션 센서를 모니터에 내장해 자동으로 색감을 교정하게 하거나 일정 시간 교정하지 않으면 알림 표시는 기본이고, 에이조 모니터는 사용하지 못하도록 잠그기까지 합니다.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매우 단순합니다. 각 분야마다 규정하는 색감이 다르고, 사용자 환경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공장 캘리브레이션이란?
전문가용 라인업으로 분류되는 LG 울트라HD, BenQ SW, ASUS ProArt, EIZO CS, CG 그리고 와콤 신티크 프로 일부 제품들은 높은 컬러 정확도에 중점을 두고 만들어집니다. 이를 위해 생산 공정에 색표현력, 화면 균일성, 감마, 색온도 등을 더욱 정밀하게 측정해 정상 유무를 판단합니다. 이런 과정을 '공장 캘리브레이션'이라 하며, 검수자가 측정된 결과를 볼 수 있게 출력한 것을 '공장 캘리브레이션 리포트(Factory Calibration Report)라고 합니다. 따라서 "공장 캘리브레이션 된 모니터는 사용자가 캘리브레이션 할 필요가 없다"라는 말은 공장 캘리를 잘못 이해한 분들의 희망일 뿐입니다.
듀얼 모니터 컬러매칭이 가능한 시대.
많은 분들께서 "동일한 모델이라 하더라도 제조 공정상 오차로 인해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을 해도 안 맞는다"라고 알고 계시지만 실제로는 오래전부터 가능했습니다.
EIZO CS, CG 시리즈는 컬러네비게이터7(ColorNavigator7)으로 컬러 매칭이 되고, 벤큐는 2023년 발표된 팔레트 마스터 얼티밋(BenQ Palette Master Ultimate)부터 컬러 매칭 기능이 추가됐으며, 타사 모니터도 매칭 할 수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2016년 출시된 데이터컬러 스파이더5엘리트를 시작으로 스파이더X엘리트, 스파이더X2엘리트, 스파이더X2울트라에서 'SpyderTune 스파이더튠'으로 여러 모니터들의 컬러 매칭을 할 수 있습니다. 시현하다 전국 11개 지점이 SpyderTune으로 모니터끼리, 모니터와 프린터 컬러를 매칭하고 있습니다.
AdobeRGB 96%와 100% 차이가 큰 것일까?
기준점에 따라 매우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니터의 색표현력(색역 = Color Gamut)은 모니터 스펙에 적혀 있는데요. 이는 AdobeRGB를 얼마나 충실하게 지원하는 가를 나타내는 '커버리지' 기준으로 퍼센트를 표시한 것입니다. 그러나 모니터는 생산될 때 더 넓은 색역으로 만들어지는 데요. 이를 '볼륨'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모니터가 AdobeRGB 대비 최대 130%(볼륨)까지 표현할 수 있게 만들어졌고, AdobeRGB에 부합하는 정도가 96%(커버리지)라고 한다면 스펙에는 커버리지 96%로 표기됩니다.
문제는 제조사는 올바로 표기했는데 커버리지, 볼륨 차이점을 모르는 분들이 잘못 해석한다는 것입니다. AdobeRGB 96% 지원한다고 적혀 있으니 캘리를 안 해도 100%에 가까운 색을 볼 수 있겠다는 생각할 수 있으나 실제로는 캘리하지 않으면 AdobeRGB 이미지가 130%로 확장 왜곡된다는 것입니다.
모니터 제조사에서 배포하는 프로파일 사용해도 되나요?
안 됩니다.
모니터가 표현하는 컬러는 모니터 자체 성능 외에 사용자 환경(그래픽카드 성능, 비디오케이블, 작업하는 장소의 밝고 어두운 정도 등)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제조사 프로파일은 사용자 환경이 고려되지 않았으므로 컬러 관리를 위해서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다만, 컬러를 다루지 않는 일반인이거나 스파이더가 없다면 임시로 사용해 보세요. 아에 설정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결론은 서로 다른 컬러로 제조된 모니터를 시청자께서 속한 분야에서 규정한 색감으로 '모니터 캘리브레이션'만 하면 포토샵, 프리미어와 같은 응용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올바른 컬러를 화면에 보여드립니다. 이후 작품에만 집중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2주 한 번 또는 매월 1회 재교정하시면 모니터는 늘 올바른 컬러를 보여드립니다.
■ 경력
. '시현하다' 전지점 컬러 관리.
. '시현하다' 아카데미 컬러매니지먼트 강사.
. Datacolor Color Management instructor.
. Datacolor Beta tester for SpyderX, X2
. BenQ Ambassador.
. EIZO Korea Ambassador.
. ASUS Ambassador.
. 기업 컬러 매니지먼트 컨설팅, 영화 VFX 등.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