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순선 변검술 청라 한라 비발디 공연 (2017.06.09) 影像制作 ABSTV 亞細亞 放送 EK entertainment 株 EK-TEC 公演問議 010-5232-4119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신순선 변검술 청라 한라 비발디 공연 (2017.06.09) 影像制作 ABSTV 亞細亞 放送 EK entertainment 株 EK-TEC 公演問議 010-5232-4119

变脸術 / biànliǎn

중국 쓰촨성 지방의 전통극 천극(川剧)에서 볼 수 있는 연기 기법. 중국 전통 복장의 배우가 가면에 손을 대지 않고 순식간에 휙휙 바꾸는 가면술이다. 이 기술을 연기하는 사람을 '변검대사(变脸大师)' 또는 '변검배우(变脸演员)'라고 한다.

흡사 서양의 마술사들이 마술을 펼치는 것처럼 작은 동작과 극히 짧은 시간에 얼굴의 가면을 바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나 탄성을 지를 수 밖에 없는 기술이다. 그렇기 때문에 변검이 들어간 천극은 경극, 곤극과 함께 중국 3대 연희 중 하나로 불린다.

2. 상세

변검은 예로부터 천극지화(川剧之花)로 불리어왔고 파촉문화(중국 사천성 일대)의 정수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변검은 천극(중국 연극의 일종) 중 배우의 얼굴을 상징하는 검보(脸谱)를 극의 상황과 분위기에 따라 바꿔 쓰는 기술을 말하는데 변검은 오직 천극에서만 볼 수 있고, 그 독특함과 오락성 때문에 중국 공연 가운데 사랑 받는 연기 기법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변검에는 크게 말검(抹臉)과 취검(吹臉), 차검(㦋臉), 운기변검의 4가지 기술이 있다.

말검은 지울 말(抹)에 뺨 검(臉), 말 그대로 얼굴을 지운다는 것인데. 배우가 얼굴을 바꿀 수 있는 화장품(도란이라 불림)을 어딘가에 묻혔다가 손으로 문질러 얼굴색을 바꾸는 것이다. 말검은 얼굴색 전체를 바꿀 수도 있고 자신이 원하는 부분만을 바꿀 수도 있다.

취검은 공연 전에 다양한 색의 분말을 무대에 두고, 무대에 엎드리는 동작을 할 때 입김을 불어 색이 얼굴에 입혀지도록 하는 것이다. 때문에 분말을 불 때는 색이 잘 입혀지도록 눈을 감고, 숨을 참아야 하며 분말을 분 후에는 입을 다물어야만 한다.

변검 중 가장 많이 알려진 차검(㦋臉)은 가장 난이도가 높은 동작 중 하나이다. 비단에 그린 가면을 한 장씩 벗겨 얼굴이 드러나도록 하는 것으로, 가면에 실을 사용해 당기는 방법. 이 동작은 실을 가면에 잘 연결해야 하고 적당한 양의 접착제를 붙여서 가면이 한 장씩 잘 떨어지도록 해야 한다. 또한, 실의 존재가 티 나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다.

운기변검은 기술을 통해 얼굴로 가는 혈액을 조절하여 얼굴색을 붉은색, 창백한 색, 푸르게 질린 색으로 바꾸는 기술이다. 위험성도 높고 몰래 비밀스레 전해지고 있기 때문에 배울 수 있는 사람도 많이 없으며, 현재는 운기변검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도 많이 없다고 한다. 지금은 고인인 팽사홍(彭泗洪)이란 사람이 잘 썼다고 한다.

공연 등에서는 천샤오타오의 변검을 주로 BGM으로 깐다.

3. 한국인 전수자

한국의 변검 배우는 대표적으로 천부경 천무 신순선이 있다. 신순선은 2016년부터 중국에서 전통 변검(变脸)을 사사해 현재 중국 천극변검(川剧变脸)의 한국인 변검 전수자로 활동을 하고 있다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