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가까워지는 120세 시대! +α 30년 알파에이지 시대. 수명 연장의 미래는? [명견만리 KBS 20160401 방송]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점점 가까워지는 120세 시대! +α 30년 알파에이지 시대. 수명 연장의 미래는? [명견만리 KBS 20160401 방송]

■ 실리콘밸리 화두, 죽음을 정복하겠다.
세계 최대의 인터넷 기업 구글이 죽음을 정복하겠다고 선언했다.
지금 실리콘밸리에선 노화를 지연시키고, 생명을 연장하는 연구가 붐을 이루고 있다.
실제로 명견만리 제작진은 안내 리세 키예르, 스티브 호바스, 고든 리스고우 등 전 세계 내로라하는 미래학자, 생명과학자들에게 과연 120세 시대가 언제 올지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학자들은 적게는 15년에서 많게는 80년 사이 120세 시대가 열릴 것이며, 2천년 이후에 태어난 사람들은 120세까지 살게 될 것이라 예측했다.

■ 초장수인의 놀라운 공통점. 105세가 넘으면 질병에 잘 걸리지 않는다!
100세 이상 인구가 6만 명을 돌파한 장수국가 일본!
105세 이상 초장수 노인들의 몸속에서 질병을 극복한 특별한 뭔가를 발견했다.
최근 도쿄도 장수연구소는 초장수 노인의 혈액 속에서 세포 방어에 핵심 역할을 하는 특별한 물질을 찾아냈다. 더 나아가, 게이오대 100세 종합연구소는 초장수 노인의 줄기세포 연구를 통해, 장수 엘리트 유전자를 규명 중이다.
과연 초장수인의 장수 엘리트 유전자는 일반인에게도 적용 가능할 것인가?
초장수 노인들이 암, 당뇨병 등 질병에 잘 걸리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이준호 교수가 직접 일본을 취재했다.

■ 한국인 사망률 1위. 암 정복 시대가 다가온다.
한국인 사망원인 1위 암은 120세 시대를 위해 넘어야 할 산이다. 최근 유전자 분석과 빅데이터 기술로 암 치료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개인별로 암을 일으킨 수많은 돌연변이와 표적치료제를 매칭하는 빅데이터 기술은 개인 맞춤 암 치료를 가능케 하고 있다. 또한 워싱턴대 빌 할랄 교수는 2030년 암 정복이 가능해질 것이라 예측한 바 있다. 공상과학 영화 속에서 볼 수 있었던 나노로봇 기술이 현실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 120세 시대 쇼크! 축복인가 재앙인가?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늘어나는 수명. 알파 에이지는 개인적인 문제가 아닌, 일자리, 세대 갈등, 연금 고갈, 의료 시스템 등 사회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아젠다이다.
만약 알파에이지에 맞는 패러다임을 미리 준비하지 않는다면, 인간이 오랫동안 꿈꿔왔던 수명 연장의 꿈은 악몽이 될지도 모른다.
과연 120세 시대가 쇼크가 되도록 내버려 두어야 할 것인가?

※ 이 영상은 2016년 4월 1일에 방영된 [명견만리 - 120세 시대 쇼크 1부 알파 에이지 시대가 온다] 입니다.

#장수 #알파에이지 #명견만리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