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업 위기, 구조조정 급변하는 산업생태! 자칫 잘못하면 낙오될 수 있다. 저성장의 덫, 돌파구는 없나? (KBS 20150514 방송)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폐업 위기, 구조조정 급변하는 산업생태! 자칫 잘못하면 낙오될 수 있다. 저성장의 덫, 돌파구는 없나? (KBS 20150514 방송)

▣ 휘청하는 산업 경제, 흔들리는 지역 경기!
중형 조선업체가 모여 있는 통영에서 20년차 조선소 근로자 박정희 씨 만나봤다.
매일 아침 불안한 마음을 안고 출근길에 나선다는 박정희 씨.
폐업 위기에 처한 회사 걱정에 박정희 씨의 한숨은 날로 깊어져만 간다.
그런데 이런 일은 비단, 박정희 씨 혼자만의 어려움은 아니다.
국내 1위 조선사인 현대중공업은 작년 2조 가량의 영업 손실이 냈다.
때문에 점차 증가 추세를 보였던 하청노동자들이 대거 구조조정을 당했다.
최근 3개월 간 집계된 해고 조선하청노동자의 수는 무려 3,000명!
많은 조선 하청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자 그 지역의 경기도 활기를 잃기 시작했다.
불과 1년 전만해도 점심, 퇴근시간이면 문정성시를 이루던 식당도 손님들의 발길이 끊긴지 오래..
실직 후 떠나간 조선 하청노동자들 때문에 빈방이 급격하게 늘고, 매물 거래가 없어 폐업하는 공인중개소도 속출했다.

▣ 중국과 일본 사이에 끼어 맥을 못 추는 한국의 산업
경기불황으로 수요가 줄어 세계 산업경제의 규모가 급감하고 있다.
때문에 집중과 규모의 성장을 이룬 한국 산업은 설 곳이 줄어들고 있는 실정!
그런데 이러한 경기 불황에도 중국은 한국보다 더 고속화된 경제 성장을 이루고 있다.중국의 거대한 자본, 노동력에 적극적인 정부지원까지 더해져 막강한 경쟁력을 키우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일본은 아베노믹스 엔저 현상으로 가격경쟁력과 원천 기술력을 앞세워 부활을 노리고 있다.

※ 이 영상은 2015년 5월 14일 방영된 [한국경제의 골든타임 1편, 저 성장의 덫, 돌파구는 없나] 입니다.

#일자리 #폐업 #경제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