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전쟁의 서막! 홍콩보안법 실행하는 중국의 속 마음과 월가의 고민 | 홍익희 교수 | 815머니톡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환율전쟁의 서막! 홍콩보안법 실행하는 중국의 속 마음과 월가의 고민 | 홍익희 교수 | 815머니톡

홍콩보안법 실행하는 중국의 속 마음과 월가의 고민은 무엇인지, 이것으로 환율전쟁이 어떻게 확대되는지에 대해 달러이야기 저자인 홍익희 교수님의 분석을 들어보시죠.(촬영일6월1일)
01:11 중국에서 홍콩 국가보안법을 제정해서 홍콩을 통제하려 한다. 이것은 이전에 영국이 홍콩을 중국에게 양도했을 때의 약속을 위반하는 것이다. 50년 동안 홍콩의 기본적인 체제를 보장하기로 약속이 되어있었기 때문이다.

02:22 서방국가에서는 이에 반대하는 것이다. 지금 중국은 외한시장이 개방되지 않았다. 때문에 국내에서는 자유로운 거래가 안 된다. 인민은행이 고시한 환율에 의거해 교환만 된다. 그래서 중국이 홍콩에다 역외 시장을 개설한 것이다.

03:08 역내시장이든 역외시장이든 위안화의 평가절하가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이 홍콩의 특별지위를 박탈하겠다고 중국을 압박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홍콩의 금융시장이 무너지게 된다. 더 나아가 홍콩 달러의 가치도 떨어질 것이다.

03:48 이렇게 되면 위안화와 홍콩 달러가 약세로 돌아설 수 있다. 이러면 환율 전쟁의 빌미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중국은 현재 위험하게 보인다. 중국의 경상수지가 날로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04:18 올해서부터는 중국의 경상수지는 적자로 돌아설 것이다. 즉 버는 돈보다 쓰는 돈이 많아지게 되는 것이다. 아무리 큰 나라도 버는 돈보다 쓰는 돈이 많으면 위험하다.

05:13 실제로 중국에 가보면 중국 물가나 중국 인건비가 싸지 않다. 중국은 수출로 먹고 사는 나라인데, 이렇게 물가와 인건비가 오르면 중국 경제에는 치명타다. 중국은 어떻게 해서든지 수출을 증가시켜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일자리 창출이 안 되면 체제 자체도 위험할 수 있다.

06;26 특별지위는 홍콩을 반환하기 5년 전 미국이 홍콩에다 부여한 것이다. 무역에 대한 특별 대우를 해준 것인데, 현재 홍콩과 중국은 대우가 다르다. 미국은 이제 홍콩도 중국과 똑같이 관세를 매기는 등 똑같이 취급한다는 이야기다.

07:30 중국은 사실상 홍콩의 대외창구다. 외한 거래도, 무역량의 상당 부분도 홍콩이 소화한다. 이러한 통로가 약화되는 것이다. 이것은 중국에 가장 큰 문제다. 하지만 사실 미국에도 영향을 미친다.

08:39 쉽게 예단할 수는 없다. 미국의 월가에서도 지금 열심히 주판알을 굴리고 있다.

09:46 중국이 어떤 수를 가지고 있는지 봐야 한다. 왜 하필 이런 시기에, 미중무역 전쟁, 코로나19등 안 좋은 상황에 카드를 꺼내든 것일까. 이 카드 뒤에 또 다른 카드가 있지 않나 의심해 볼 수 있다.

10:26 중국은 사실 지금의 환율로는 버티기 힘들다. 이를 타개할 수 있는 길은, 두 가지 뿐이다. 품질경쟁력을 높여서 제값 받고 파는 것이다. 다른 방법은 환율을 손 봐서, 가격경쟁력을 높여서 수출을 늘리는 것이다. 사실 후자가 손쉬운 방법이다.

11:37 중국은 환율로 덕을 많이 봤던 나라다. 중국은 개방 초기에 이중 환율 제도를 실시하며 수출 기업을 많이 우대했다. 1984년에 항의를 많이 받고, 이중환율제를 하나로 통합한다. 1985년에 미국이 플라자 합의를 하면서 엔화와 마르크화를 강제 절상시킨다. 상대적으로 미국 달러는 평가절하된 것이다.

12:49 중국은 이때 같이 평가절하를 단행한다. 연속 세 번으로 평가 절하를 하는데, 이 덕분에 경상수지 흑자로 전환된다. 1994년에는 무려 40%의 평가절하를 단행해서. 8.8위안을 만든다. 이때 자기네들이 너무하다 판단했는지, 다음해에는 8.3위안으로 절상을 한다. 이렇게 10년 사이에 2.3위안이 8.3위안이 된 것이다. 즉 300퍼센트 평가 절하를 단행한 것이다.

13:24 이렇게 해서 세계의 자본이 중국으로 모이게 된다. 이때 일본이 큰 타격을 받는다. 일본의 제조업체가 중국으로 많이 들어가, 일본 산업의 공동화 현상이 생긴 것이다. 97년도 동남아 외한위기는 중국의 환율 평가 절하가 초래한 일면도 있다.

14:24 1994년서부터 2000년까지는 위안화를 미국 달러에 고정시키는 페그제를 만든다. 이 사이에 중국은 막대한 무역 흑자를 거두게 된다. 이때 다른 미국과 수출국가들이 위안화를 절상하라고 압력을 넣는다. 이때 관리 변동 환율제로 환율 시스템을 바꾼다.

15:19 이제 중국이 직접 환율을 관리하는데 중국이 이때 실수를 한다. 2014년에 위안화가 6위안으로 절상된다. 이때 실질 실효 환율이 36% 오른다. 이만큼 고평가 됐다는 것이다. 위안화의 가치는 실질적으로 떨어지는 데 절상을 했기 때문에 역주행을 한 것이다.

16:22 쉽게 이야기하면 중국의 수출 가격 경쟁력이 그만큼 떨어진 것이다.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