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북부 점령한 북한군 격퇴하라"…우크라전 교훈 삼은 '정발산역 시가전 상황' 한미 도시작전 훈련 (현장영상) / SBS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경기 북부 점령한 북한군 격퇴하라"…우크라전 교훈 삼은 '정발산역 시가전 상황' 한미 도시작전 훈련 (현장영상) / SBS

지난 22일 오전 경기 파주시 도시지역작전 훈련장에서는 육군 9사단이 미2사단 및 스트라이커 부대와 함께 도시지역 작전 훈련을 전개했습니다.

한미 연합연습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를 계기로 펼쳐진 육군의 야외 기동훈련을 20여 명의 국내외 취재진이 코앞에서 지켜봤습니다.

작전은 "정발산역이 북한에 점령됐다"는 상황설정에서 시작됐습니다.

훈련장은 경기도 신도시의 한 구역을 그대로 옮겨온 것처럼 정교했습니다.

다양한 높이의 건물에 프랜차이즈 식당, 학원 등 상가가 구현돼 있었고 지하철 3호선 정발산역과 변전소 등 사회기반시설, 장례식장과 관공서 등 다중밀집시설이 실제 크기와 유사하게 조성돼 있었습니다.

3호선 정발산역 1번 출구 주위를 헬멧에 새빨간 인공기를 새긴 북한 인민군이 완전무장 상태로 뛰어다니는 상황이 부여됐습니다.

정신을 차릴 새도 없이 고층 건물 옥상에서 한미연합군이 발사하는 기관총 소리가 고막을 때리고 반대편 건물에서 인민군이 소총을 쏩니다.

쏟아지는 장대 빗속에 뿌연 연막탄까지 터지고 한 치 앞도 분간할 수 없는 순간이 이어집니다.

미 육군의 신속기동부대 '스트라이커 여단' 예하 스트라이커 장갑차가 굉음을 울리며 밀고 올라왔습니다.

북한 공격에 빼앗겼던 경기 북부가 드디어 국군 휘하로 수복됐습니다.

훈련은 '적 공격으로 빼앗긴 아군 도시지역 회복을 위한 공격작전' 시나리오를 토대로 진행됐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서 많은 전투가 도심 한복판에서 벌어진 것을 교훈 삼아 도심 한복판에서 시가전이 벌어졌을 경우를 상정했습니다.

대테러부대 등 일부에서만 수행하던 도시지역 침투·방어 훈련을 한미연합군 차원에서 폭넓게 시도한 것입니다.

한미 장병 500여 명은 새벽 4시부터 늦은 밤까지 국군, 미군, 대항군(북한군)으로 역할을 나눠 다양한 공격과 방어 훈련을 진행했습니다.

장병들은 건물 1층부터 옥상까지 샅샅이 훑으며 적을 감지·격퇴했고, 최종 목표물인 건물을 점령하는 '결정적 행동'을 앞두고는 짙은 연막을 뚫고 거침없이 진격을 이어갔습니다.

특히 전반기 한미연합연습에서는 지역 단위로 거시적 관점에서 훈련했다면, 이번에는 실전 같은 환경에서 장병들이 소규모 부대 단위로 전투기술을 배양하는 데 초점을 뒀다고 군 관계자는 설명했습니다.

육군은 이번 훈련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 작전환경에 맞는 도시지역작전 계획을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 황인석 / 구성 : 진상명 / 편집 : 김복형 / 제작 : 디지털뉴스기획부)


☞더 자세한 정보
https://news.sbs.co.kr/y/?id=N1007319802

☞[뉴스영상] 기사 모아보기
https://news.sbs.co.kr/y/t/?id=100000...


#북한 #한미연합훈련 #도시지역작전 #시가전 #러시아우크라이나 #정발산역 #SBS뉴스 #현장영상 #SBS

▶SBS 뉴스 채널 구독하기 : https://n.sbs.co.kr/youtube

♨지금 뜨거운 이슈, 함께 토론하기(스프 구독) : https://premium.sbs.co.kr

▶SBS 뉴스 라이브 : https://n.sbs.co.kr/youtubeLive , https://n.sbs.co.kr/live

▶SBS 뉴스 제보하기
홈페이지: https://n.sbs.co.kr/inform
애플리케이션: 'SBS뉴스' 앱 설치하고 제보 - https://n.sbs.co.kr/App
카카오톡: 'SBS뉴스'와 친구 맺고 채팅 - https://pf.kakao.com/_ewsdq/chat
페이스북: 'SBS뉴스' 메시지 전송 -   / sbs8news  
이메일: [email protected]
문자 #누르고 6000
전화: 02-2113-6000

홈페이지: https://news.sbs.co.kr/
페이스북:   / sbs8news  
트위터:   / sbs8news  
카카오톡: https://pf.kakao.com/_ewsdq
인스타그램:   / sbsnews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