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말라위의 세계유산, 총고니 바위그림 유적 (Chongoni Rock Art Area)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아프리카 말라위의 세계유산, 총고니 바위그림 유적 (Chongoni Rock Art Area)

총고니의 역사 (ICOMOS의 평가서)
석기시대 후기 정주와 관련된 확고한 증거는 부족하지만, 총고니의 석기유물들은 플라이스토세 후기에는 이 지역에 사람들이 활동하였다는 것을 암시한다.
총고니의 가장 오래된 고고학적 증거는 2500년 전 경에 해당하는 자료들이다.
바위그림에 대한 절대편년 자료가 없는 실정이지만, 최초의 바위그림을 그렸던 사람들은 석기시대 후기의 사냥채집민으로 추정된다.
기원 이후 1000년 동안, 철기시대 농경민들은 북쪽에서 총고니로 이주했고, 백토를 활용해 자연주의적인 형상의 암채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이주한 농경민이 수렵채집민을 완전히 대체하지는 않았고 두 공동체는 수렵채집민들이 농경사회에 동화되었던 19세기 무렵까지 함께 공생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15세기, 새로운 농경집단인 Maravi Chewa가 말라위 중부지역으로 이주했다. 현 국가명인 Malawi는 Maravi에서 유래하였다.
이들은 현 콩고 민주공화국 남동쪽에 위치한 Lubaland 북서쪽에서 이주한 것으로 추정된다.
마라비족은 동부 Dedza에 중심을 둔 중앙집권적 마라비 제국으로 여러 지역집단들을 통합시켰다.
그 영향력은 말라위 중부와 동부 전역, 현 모잠비크 일부 지역까지 확대되었다.
마라비 주 내에는 중앙과 지방 정부 사이에 선명한 구분이 존재했는데, 전자는 마라비 이민자들이, 후자는 각 지역민들이 지배했다.
nyau 사회는 지역 차원에서 발전하였고, 이는 초기에 중앙집권화를 견제하는 목적으로 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중앙과 지방의 구분은 모호해졌고 비 마라비 가문의 대표자들이 족장이 되기도 하였고 마라비 통치자들이 nyau 조직에 대한 권한을 가지기도 하였다.
19세기 중반 남아프리카 공화국 Zululand의 Chaka를 떠난 Ngoni족은 북쪽으로 이주했고 그 일부는 총고니 남쪽 지역으로 이주했다.
응고니족은 nyau를 박해했던 것으로 추정되고, 결국 nyau는 비밀조직이 되어갔고, 응고니 침략에 대한 Chewa족 저항의 구심점 역할을 하였다.
그래서 nyau는 침략자에 저항하는 체와 문화의 수호자가 되었는데, 제1차 세계대전 때는 징집을 거부한 사람들을 위한 피난처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냐우는 기독교 선교사와 식민정부에 의해 다시 위기를 맞았지만 견고히 유지되었고 현재 지역 전통문화를 대표하는 기관으로 인식되고 있다.
1924년 총고니 및 주변의 언덕들은 산림 보호구역으로 선포되었다. 1930년대, 바위그림에 대한 첫 조사와 기록이 이루어졌으며, 1950년대에 몇몇 유적들이 학계에 알려졌다.

총고니의 유적별 개요
Chentcherere
Dedza 지구 북쪽의 Chentcherere 언덕에 있는 여섯 개의 바위그늘이다.
빨간색과 흰색의 두 가지 유형의 그림이 있다. 빨간색 그림은 흰색보다 오래되었다.
빨간색 그림은 16세기 초에 Batwa족이 만든 것으로 여겨지고 흰색 그림은 Banthu족이 만든 것으로 여겨진다.
Namzeze
하나의 패널에서 바위그림을 보여주는 유산이다.
Chongoni 암벽화 지역에서 가장 상징적인 장소 중 하나인 Namzeze는 함께 그룹화되어 있는 다른 장소와 달리 보호 구역 중앙에 단독으로 있다.
Chongoni 언덕을 향해 계곡을 내려다보는 위치에 있는 Namzeze의 인상적인 암벽 면에는 붉은 암채화와 흰색 암채화가 있다.
사람들은 여전히 이 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후기의 흰색 그림은 Chewa족에게 여전히 강력한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
표현에는 다양한 기하학적 기호가 포함된다.
일련의 평행선, 격자 스타일 모양, 동심원 타원 및 일련의 점으로 만든 원형 모양이다.
어떤 경우에는 붉은색 기호가 일련의 작은 흰색 점으로 채워졌는데, 이는 붉은색 도식적 암벽화 묘사에서는 흔하지 않지만 Namzeze에 좋은 예가 표현되어 있다.
대부분의 기하학적 묘사와 마찬가지로 해석은 어려운 문제이지만 이러한 유형의 그림은 1800년대까지 이 지역에 살았던 수렵채집인인 바트와족의 조상과 관련이 있다.
바트와족에 대한 연구는 이러한 장소가 다산과 비 내리는 의식과 관련이 있음을 지적한다.
연대는 불확실한데, 이 지역에서 기록된 가장 오래된 거주는 기원전 1천년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붉은 그림은 흰색 그림 스타일을 만든 체와족이 기원후 2천년에 도착하기 이전이지만, 그림에 대한 연대를 추정할 수 있는 증거는 없다.
두 번째 유형의 그림은 근본적으로 다르며 주로 네발동물과 새를 묘사하고 있으며, 기하학적 기호와 자동차도 묘사되어 있어 이러한 그림 중 일부가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졌다는 증거이다.
네발동물은 매우 특징적인 직사각형 몸통과 발굽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발로 표현된다.
기술도 매우 다르며, 손가락으로 벽에 칠한 흰색 점토로 구성된다.
이 흰색 인물은 일반적으로 이전 묘사를 둘러싸고 나타나며 드물게는 겹쳐지기도 한다. 이 경우 그림의 저자, ​​연대기 및 해석이 더 간단하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유형의 그림이 16세기경 이 지역에 도착하여 20세기까지 암벽화 전통을 유지해 온 농부 그룹인 체와족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데 동의한다.
이 그림은 말라위, 잠비아, 모잠비크에 있는 체와족과 다른 이웃 집단의 비밀 결사인 냐우와 직접 관련이 있으며, 냐우는 장례식과 소녀 입문 의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냐우 의식에는 춤이 포함되고 얼굴 가면과 한두 사람이 들고 다니는 다른 이동식 구조물을 포함한 가면 사용에 크게 의존한다. 이 가면은 냐우 비밀 결사의 핵심이며 비밀리에 보관되고 비입문자에게는 숨겨진다. 남제제와 다른 많은 유적지의 흰색 그림은 냐우의 비밀이 새로운 입문자에게 설명되는 이러한 고립된 대피소에서 거행된 입문 의식 동안 묘사된 가면을 표현한 것으로 해석되었다.
100개가 넘는 마스크 유형 중 일부는 바위 그늘에서 쉽게 식별할 수 있다. 가장 흔한 것은 kasiyamaliro로, 영양을 나타내는 큰 그림으로, 직사각형 모양이며 두 사람, 갈리모토 (자동차 구조물), 새와 같은 다른 것들도 그려져 있다. 이 패널에 묘사된 동물의 특징 중 일부는 이 해석을 뒷받침한다. 발굽의 모양은 발과 더 비슷하고, 어떤 경우에는 앞다리와 뒷다리의 발이 서로 마주보고 있어 마치 두 명의 다른 사람에 해당하는 것처럼 보인다. 일부 연구자들은 이 특징을 사람들에게 구조물을 올바르게 착용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쳐 넘어지지 않도록 하는 그림 도구로 해석했다. 넘어지면 구조물에 숨겨진 사람들이 드러나고 마스크의 비밀이 밝혀질 것이다.
Mphunzi
마을 근처에 위치한 Mphunzi에는 총 8개의 패널이 있다. 패널 중 다수는 주택이나 경작지 근처에 있다. 일부 패널은 거의 지워졌다.
Mphunzi1 여러 개의 큰 바위가 있으며 그 사이에 자연 통로가 있다. 통로에 있는 바위 중 하나에 빨간색 / 주황색 Twa(Akafula) 그림이 있다.
Mphunzi3 Mphunzi 언덕 아래 몇 개의 초가집 바로 위에 약 15m 떨어진 2개의 서로 다른 바위 위에 2개의 작은 바위그늘로 구성되어 있다.
두 바위그늘 중 아래쪽에는 큰 뱀, 도마뱀 같은 생물 두 마리, 알을 닮은 세 개의 흰색 원이 있는 특이한 흰색 그림 그룹이 있다. 왼쪽에는 흰색 별이 있지만 명확하지는 않다. 위쪽 바위에 있는 두 번째 바위그늘에는 식별하기 어려운 빨간색과 흰색 그림이 있다.
Mphunzi4 황소 사이트(Bull Site)라고도 알려져 있는데, 뒤편에 갑자기 솟아오른 산 아래에 독립된 매우 큰 바위이다. 이 바위 아래에는 일반적인 파충류 모양의 흰색 Chewa 그림이 많이 있는 긴 바위그늘이 있다.
Mphunzi5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을에서 가장 가까운 앞 부분은 큰 바위로 이루어져 있고 그 옆에는 나무가 자라고 있으며, 이 바위의 안쪽 면에는 높이 4미터 정도되는 기린이 있는데 인간의 다리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사이트의 두 번째 부분은 기린과 언덕 사이에 있으며 두개의 추상화로 구성되어 있다.
Mphunzi7 이 사이트는 언덕 높은 바위 아래에 있는 큰 바위그늘이다. 지붕돌에는 파충류 모양의 흰색 Chewa 그림이 많이 있다.
그런데 동굴 뒤쪽에는 물개를 닮은 수직의 '파충류'(?)를 비롯한 매우 흥미롭고 특이한 그림들이 있다. 그 중 두 개는 흰색 점으로 윤곽선이 검은색이다. 사람의 머리를 가진 파충류 같은 인물도 있다. 파충류 중 하나는 기린의 목과 머리로 변형되는 것처럼 보이는 무정형 형태와 연결된 것으로 보인다.
Phanga la Ngoni(총고니 산) 이 유적지는 총고니 산 높은 곳에 있는 거대한 바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황색 표면에는 수많은 체와 그림이 그려져 있다.
새, 도마뱀, 이상하고 우스꽝스럽게 생긴 인간, 큰 도마뱀/악어 등과 함께 일반적인 파충류 모양의 인간(?) 형상이 있다. 산 위쪽 경사면에 있는 토종 관목에서 멋진 전망을 감상할 수 있다.
비공개 지역
Chongoni Mountiain Geometric Site (26) 이 특이한 붉은색 기하학적 유적지는 총고니 산 위쪽, 서쪽으로 조금 더 높은 부서진 바위 덩어리에 위치해 있다. 여러 가지 흥미로운 패널이 있지만 가장 흥미로운 그림은 거울에 비친 귀 모양의 동심원 한 쌍으로 아름답게 그려져 있다.
Diwa 1 이 장소는 디와 언덕 경사면에 있는 큰 바위 기슭에 있는 그늘이다.

이 암채화는 추상적이고 기하학적인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Diwa 2 이 장소는 디와 언덕 위쪽 경사면에 있는 큰 바위 기슭에 있는 큰 그늘이다.

지붕에는 눈에 띄지만 매우 빛바랜 이중색 Twa 그림이 있다.
Nsama Wa'ngombe Chiphikira 마을 근처 Dedza 남동쪽에 위치한 흥미로운 Twa/Akafula 그림 유적이다. 바위의 남쪽(오목한) 면은 다수의 복잡한 빨간색 트와 그림으로 장식되어 있다.
본 영상은 다음과 같은 자료를 참고하여 제작되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신청서 Chongoni Rock-Art Area /
www. jnomade. org /
africanrockart. britishmuseum. org /
말라위 총고니 세계유산 암채화 유적 가이드북 Malawi Guide booklet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