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실황] 정악단 정기공연 '정악, 천년의 결이 숨쉬는 음악' DAY 3. 별곡, 피리독주 '상령산', 관악영산회상(2021.05.29.)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공연실황] 정악단 정기공연 '정악, 천년의 결이 숨쉬는 음악' DAY 3. 별곡, 피리독주 '상령산', 관악영산회상(2021.05.29.)

00:00 정악단 정기공연 '정악, 천년의 결이 숨쉬는 음악' DAY 3
05:10 별곡
23:10 (사회) 국립국악원 연구실장 서인화_공연소개
28:45 피리독주 상령산
39:13 1990년 12월, 국립국악원 연주 '관악영산회상' 실황 영상
43:50 관악영산회상


[곡설명/출연진]
01. 별곡
별곡(別曲)이란 영산회상을 원곡과 다르게 구성하여 연주할 때 구분하기 위해 붙여진 이름으로 '정상지곡'이라고도 부른다. 대개 영산회상의 아홉 곡과 도드리, 천년만세(계면가락도드리-양청도드리-우조가락도드리) 등을 연주하는데 이번 연주회에서는 영산회상의 원곡 계보를 뺀 도드리 계통의 곡 중심으로 구성하여 비교적 속도감 있게 연주한다. 악기편성도 관악기를 제외한 현악기만으로 구성해 보았다.

○ 가야금_장경원·이종길·이유나·김윤희·고연정·강효진·정지영·이명하·김형섭
○ 거문고_윤성혜·이방실·고보석·이웅·박지현·김민주·김소연·박지수
○ 양금_조유회
○ 장구_정택수


02. 피리독주 상령산
상령산은 대금, 피리 등의 독주곡으로 즐겨 연주된다. 낮은 음역에서 느리게 진행되는 상령산은 듣는 이의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혀줄 뿐만 아니라 독주로 연주할 때 연주자의 농익은 기교와 흥취가 자유롭게 표출된다.

○ 피리/이건회


03. 관악영산회상
관악영산회상은 관악기 편성의 영산회상으로 음향이 풍부한 향피리가 주선율을 이끌어가기 때문에 거문고가 중심이 되는 실내악 분위기의 영산회상과 대비되며, 활달하고 씩씩한 느낌을 준다.

○ 집박_노붕래
○ 피리_김철·민지홍·김인기·이민하·안지용·김성훈·최태훈
○ 대금_최성호·김기엽·박장원·이승엽·이종범·김성현·이대현
○ 해금_윤문숙·고수영·사현욱·김용선·한갑수·이찬미·김영은
○ 아쟁_정계종·김인애
○ 소금_이오훈
○ 장구_박거현
○ 좌고_고경화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