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현미 - 부모 (1968)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주현미 - 부모 (1968)

노래 이야기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부모'라는 말은 그 단어만으로도 우리의 가슴을 먹먹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소월의 시 '부모'를 가져와 만들어진 이 노래는 '낙엽이 우수수'로 시작하는 첫 소절부터 뭉클하게 다가오는데요. 가장 한국적인 정서를 잘 표현했다고 알려진 소월의 시들은 상당수가 가요로 만들어져 발표되기도 했지요.

독일 유학파인 아버지와 독일인 어머니 슬하에서 태어난 유주용 선배님은 경기고와 서울대를 졸업한 엘리트 가수였습니다. 1963년 미8군 무대를 통해 가수로 데뷔한 후 최희준, 박형준, 위키리 선배님과 함께 포클로버스를 결성해 활동하기도 했지요. 이국적인 외모 덕분에 영화에 출연하기도 했는데, 윤복희 선배님과의 결혼으로 대중들에게 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부모'는 작고하신 코미디언 서영춘 선생님의 친형인 서영은 선생님이 작곡한 노래입니다. 서영은 선생님은 1960년대부터 소월의 시 60여편을 노래로 만들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고 하네요. 그 중 20여곡은 발표되어 우리에게도 잘 알려졌는데 '부모'를 비롯해 '못잊어', '옛 이야기', '먼 후일'등의 곡들이 히트를 기록했습니다.

"낙엽이 우수수 떨어질 때
겨울의 기나긴 밤 어머님하고
둘이 앉아
옛 이야기 들어라
나는 어쩌면 생겨나와
이 이야기 듣는가
묻지도 말아라 내일 날에
내가 부모되어서 알아보리라"

원작 시에서 변형된 부분이 어디일까 찾아보았습니다.

"낙엽이 우수수 떨어질 때,
겨울의 기나긴 밤,
어머님하고 둘이 앉아
옛 이야기 들어라

나는 어쩌면 생겨 나와
이 이야기 듣는가?
묻지도 말아라, 내일 날에
내가 부모 되어서 알아보랴?"

모든 가사가 동일하고 마지막의 "알아보랴?"라는 의문형이 노래에서는 "알아보리라"라는 의지를 나타내는 가사로 바뀌었네요.

1904년, 소월이 어린 시절 아버지 김성도가 일본인들에게 집단 구타를 당해 정신이 이상해지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친척집에 방문하기 위해 음식을 싸서 가는 도중 철도에서 근무하던 일본인들이 이 음식을 빼앗으려고 폭행한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진 것인데요. 이 일이 벌어진 이후 아버지는 아무하고도 대화를 나누지 않고 음식을 거부하며 방에만 틀여박혀 있다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버지의 죽음이 소월의 가치관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이 시를 통해 제일 먼저 느낄 수 있는 '효도'라는 개념 외에도 깊은 철학적인 의미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어머니와 단둘이 앉아서 대화를 나누는 '공간' 속에서 "나는 어떻게 해서 생겨났는가?"에 대한 존재의 의미를 자문하고 있는 아이. 내일 날 내가 부모가 되기 전까지는 그 이유를 알수 없을 것 같다는 자답으로 짧은 시는 끝이 납니다.

소월의 여느 시가 다 그렇지만, 일반인들이 받아들이기에 어려운 단어는 단 한개도 없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에는 깊은 여운이 남습니다. 유명한 '진달래꽃'이나 '산유화'에 비해 대중적으로 덜 알려진 시이지만 다시 '부모'의 가사를 음미하며 부르다보니 전에 미처 알지 못했던 감동이 다가오네요.

극도의 가난에 시달리던 소월 시인은 1934년 12월 24일 소천했습니다. 아내에게 "여보, 세상은 참 살기 힘든 것 같구려."라는 말을 남긴지 이틀 뒤의 일이었습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가장 위대한 시인으로 추앙받는 그였지만 말년은 쓸쓸했는데요. 세월이 지난 지금도 그의 시를 통해 유족들에게 전달되는 저작권료는 한푼도 없다고 합니다. 저작권협회에 관리회원으로 등재되어 있지 않아서 300곡이 넘는 노래들이 그의 작사로 발표되었지만 보상받을 길이 없다고 하네요.

답답하고 씁쓸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지만 그의 시는 아직도 살아서 우리의 마음에 깊은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찬 바람이 부는 가을의 끝자락에 '부모'를 여러분과 함께 나누며 짧게나마 마음 속으로 소월 시인을 추모하는 시간이 되길 희망해봅니다.

그의 걸작들 중에서 '엄마야 누나야'라는 시를 함께 나누며 노래 이야기를 마칠까 합니다.

"엄마야 누나야 강변 살자
뜰에는 반짝이는 금모래 빛
뒷문 밖에는 갈잎의 노래
엄마야 누나야 강변 살자"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