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본기(1) / 사마천 사기 / 덕치(德治) / 주문왕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주본기(1) / 사마천 사기 / 덕치(德治) / 주문왕

사마천 사기 주본기(1)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인문학 TV 고경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사마천 사기 은본기(殷本紀) 내용에서 은나라를 세운 탕임금과 나라를 잃게 된 은나라 마지막 왕 주왕까지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은나라를 멸망 시키고 새로운 왕조 국가로 800년을 이어간 주나라에 대한 이야기를 사마천이 기록한 역사서 주본기를 기준으로 말씀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나라에 대한 개괄적 내용)
먼저 주(周) 나라는 기원전 1046년 ~ 기원전 256년까지 상나라를 이어 중국에 존재했던 고대왕조 국가입니다. 중국 역사에서 가장 오랫동안 유지한 나라이며, 790년간 유지했었습니다.

-. 주나라의 개괄적 설명
사마천은 주 왕조의 흥성은 창업자가 덕을 쌓은 결과라는 점, 그리고 그 시조가 되는 조상은 요임금 때 농업의 스승이었던 후직(后稷: 棄)이라는 사람이다는 내용과 함께 그 후손인 공유(公劉)나 고공단보(告公亶父) 등도 역시 농업을 중시했다는 설명과 함께 농업을 중시했던 주나라를 그려내고 있습니다. 이는 아마도 이 시점에서부터 고대인들은 정착하여 농경생활을 하는생활 방식을 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왕조는 무왕(武王)을 시작으로 마지막 난왕(赧王)까지 37대 왕이 이어지며 약 800년 역사를 유지합니다. 주나라는 개국 초기부터 가족 친족 또는 개국공신에게 영토를 나눠주고 봉지에 파견하여 다스리게 하는 봉건제도를 실시한 국가입니다. 물론 후대로 가면서 전국시대에 이르러서는 유명무실한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지만 말입니다.
주나라는 문화적 경제적 측면에서는 청동기에서 철기로 이어지는 시대이고 정착 농경문화가 본격화 되는 시기입니다.

-. 주나라 시대별 구분

(사마천이 기록한 주본기의 시간대별 구성 네 단계)

첫째 : 무왕 이전 개국 시기
시조인 후직 이후로 공유, 고공단보, 공계. 이와 같은 인물들이 등장하여 백성에게 선과 덕을 베풀면서 인의를 돈독하게 하는 시기입니다.

둘째 : 무왕이 은나라를 멸하고 주나라를 세운 이후 서주를 중심으로 약 250년 역사를 품은 시기입니다. 이기간을 서주시대라고 명명합니다.
덕정을 배풀어 포악했던 은나라를 물리쳤으나 성왕 이후로 시간이 지나면서 신하가 임금(천자)을 능멸하거나 시해하는 등 부도덕한 사건이 빈번해지는 시기입니다. 서주 말기에 유왕과 그 유명한 여인 포사가 등장하는 시점이죠.

셋째 : 평왕이 동쪽 낙양으로 도읍을 옮긴 (BC771)이후 춘추시대입니다.
동주 시기의 시작임과 동시에 춘추시대로 들어가면서 주나라 왕실의 권한이 쇠미 해저 가는 단계입니다. 여러 제후국에서 패자들이 등장하며 덕에 의한 통치보다는 힘과 무력에 의한 통치 시대로 접어드는 단계입니다.
춘추시대는 (BC771~BC403) 전국시대는 (BC403~BC221) 진나라 중국 통일 전까지 입니다.
춘추 시대와 전국 시대를 나누는 경계는 춘추 시대 때에 열국의 강국 중에 진(晋)이라는 나라가 조·위·한 3국으로 분열한 시점의 해를 기준으로 합니다.
주나라가 천도를 낙양으로 하여 동주 시대가 시작되고 이후로 주나라의 봉건제도가 약해지면서 천자의 권위도 약해지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이때부터 각각의 봉건 지역에서 힘센 자가 등장하기 시작하는데요 이를 패자(覇者)라고도 부르게 됩니다. 이런 패자는 주나라의 천자를 대신해서 각 봉건국가 또는 제후국 별로 문제가 있을 때 그 해결을 위해 최고 책임자를 불러들여 대책 회의를 합니다. 이를 회맹(會盟)이라고 부르는데요 이처럼 부르는 위치에 있는 자를 패자라고 부르게 됩니다. (회(會)는 때와 장소를 미리 정하여 모이는 회합이며, 맹(盟)은 소의 왼쪽 귀를 잘라서 그 피로 조약서를 쓰고 회합한 제후들 간에 피를 나눠 마시는 의식)
대표적으로 춘추오패(春秋五覇)하면 제(齊) 환공, 진(晉) 문공, 초(楚) 장왕, 오(吳) 합려, 월(越) 구천이 있다. 한편 진 목공, 송 양공, 오왕 부차 등을 꼽는 경우도 있습니다.


넷째 : 원왕 이후 전국시대 (BC453년)
이 시기에는 주나라는 이름뿐 이고 이제 본격적으로 진나라가 세력을 확장해 가는 시기입니다.
춘추오패가 힘자랑을 하고 시간이 지나 진(晉) 나라가 한. 위. 조 3국으로 분열됩니다. 이후 주나라의 권위는 더욱 약화되고 각 지역의 강력한 제후들은 스스로 왕(王)을 칭하게 되고 이전까지 정치적 균형을 유지시켜오던 봉건제도에도 균열이 일어나기 시작하고 결국 붕괴되고 전국 시대로 들어서게 됩니다. 이때는 신하가 제후나 군주를 살해하고 나라를 찬탈하거나 스스로 제후에서 왕이라 칭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덕과 용서는 사라지고 한번 전쟁에 지는 나라는 멸망에 이르는 약육강식의 세계로 변화되어가고 그중에 7개의 대국들이 강자로 부상되어 가게 됩니다. 이들을 우리는 전국 칠웅(戰國七雄)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진(秦) 조(趙) 위(魏) 한(韓) 제(齊) 연(燕) 초(楚) 라 부르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주나라는 시간이 가면서 천하의 대세가 덕의 정치에서 힘의 정치로 전환되어가는 즉 천명은 쇠락하고 인간의 존재감을 드러내는 시대로 변화되어가는 과정이 나타난다.

#사마천_사기_주본기 #덕치의_근본 #서백창_주문왕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