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음zip] KBS 대기획 히든어스, 한반도 30억 년 5부작 몰아보기 [KBS 2023년 방송]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모음zip] KBS 대기획 히든어스, 한반도 30억 년 5부작 몰아보기 [KBS 2023년 방송]

■ 0:00 인트로

■ 1:47 코스모스의 바닷가에서
서해 최북단 백령도, 대청도, 소청도는 10억 년 전 한반도 땅덩어리의 기록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지구에 산소가 없는 시절, 시아노박테리아가 처음 광합성을 시작하며 바다와 대기를 혁신하고, 생명의 역사와 문명을 바꾼 스토리를 추적한다. 소청도 분바위 아래 미역, 홍합을 채취하고, 삼세기를 잡는 어부의 발걸음에서 작은 박테리아의 산소 혁명이 오늘 우리의 호흡까지 이어지는 생명 지도와 코스모스의 바다를 그려낸다.

■ 47:42 적도의 바다에서
강원 충청 지역엔 석회암이 깎여 형성된 절경이 많다. 5억 년 전 고생대의 얕은 바다에서 퇴적된 석회암이 융기한 것이다. 고지자기 연구는 놀랍게도, 5억 년 전 한반도가 적도 이남에 위치했다는 것을 입증한다. 대륙의 이동은 삼엽충을 통해 구체화된다. 토착종 삼엽충을 통해 [부탄-호주 서북부-태백]이 대륙붕으로 연결된 인접한 지역이었다는 것을 현지 취재한다. 고생대 바다를 누볐던 작은 삼엽충은 고지리 복원의 단서가 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유해가 쌓인 탄산칼슘은 석회암, 대리암, 시멘트 광산, 동굴 형성의 원천이 돼 독특한 경관으로 남아있다.

■ 1:35:39 공룡의 발자국으로
세계적인 공룡학자 마틴 로클리 교수와 함께 공룡 발자국을 추적하며 1억 년 전 한반도 중생대 백악기 풍경과 숨겨진 진화의 스토리를 복원한다. 한반도 서남해안은 일명 공룡 벨트로 불린다. 공룡 뼈 화석은 매우 희소하지만, 발자국 화석이 널려있기 때문이다. 백악기 한반도엔 거대한 호수가 있었고, 공룡들은 호숫가 진흙 위에 발자국을 남겼다. 광주 무등산 주상절리 아래서 당시 화산 폭발의 규모와 익룡들의 삶을 유추하고, 여수 추도, 사도의 겹겹이 지층에서 세대를 달리하며 등장하는 공룡들의 계보를 본다.

■ 2:23:09 화산비 내리던 밤
제주 수월봉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세계 지질 교과서에 실려있다. 독특하고 가지런하게 쌓인 화산재 퇴적층이 화산 폭발의 그날을 시간대별로 생생하게 증언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그마가 물을 만나면 폭발력은 증대하고 화산재가 연기처럼 흘러 층층히 쌓인다. 폭발 규모는 어느 정도였을까? 수성화산 분화구는 어디에 있을까? 1만 8천 년 전 제주 생수궤 구석기인들은 수월봉의 탄생을 목격했을까? 제주를 대표하는 성산 일출봉도 6천 년 전 바닷속에서 폭발한 수성 화산체다. 잘 알려지지 않은 수성화산 생성의 비밀과 지층에 남겨진 화산 폭발의 그날을 재현한다.

■ 3:10:47 서울의 탄생
서울은 불암산, 수락산, 사패산, 도봉산, 북한산, 관악산 등 화강암 벨트에 둘러싸여 있다. 늘 가까이 있지만 한 번도 다룬 적이 없는 화강암과 오늘 도시 문명과의 관계를 살핀다. 최근 저어콘 연대 측정 결과, 북한산 화강암은 1억 7천만 년 전 생성되었고, 5억 년 전 변성 작용을 거쳤으며, 25억 5천만 년 전 마그마 활동을 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서해 모래갯벌, 도자기 문화의 시작, 암벽 끝의 소나무가 생존하는 이유, 이 모두가 화강암의 특성과 연관돼 있다. 지하 깊숙한 곳에서 물과 마그마가 만나 만들어지는 화강암은 태양계 행성 중에서 지구에만 존재한다. 생명의 행성 지구, 창밖으로 보이는 북한산을 통해 암석-생명-문명의 오늘을 이어본다.

#히든어스 #지구 #비밀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