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화. 잠든 후에 일어나는 수면의 변화와 수면의 기능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17화. 잠든 후에 일어나는 수면의 변화와 수면의 기능

잠 들면, 비렘수면 1, 2, 3단계와 렘수면으로 구성되는 수면싸이클이 90분 정도지속되고, 이 수면싸이클이 하루 밤 동안에 4-6번 반복됩니다.

비렘수면 1단계는 전체 수면의 5% 정도를 차이하는 매우 짧은 얕은 잠으로, 깨어있다가 잠드는 중간에 과정입니다.

비렘수면 2단계는 전체 수면의 약 50% 정도를 차지하며, 실제의 잠이지만, 얕은 잠으로, 쉽게 깨어날 수 있습니다.

비렘수면 3단계는, 나이에 따라 그 양이 다르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성인의 경우 전체 수면의 20-25%를 차지하는 잠입니다. 이 잠은 매우 깊은 잠, 숙면의 잠으로, 육체적 피로를 회복시키고, 수면의 질을 결정하게 됩니다. 비렘수면 3단계동안에는 뇌가 매우 억제되어져 있어, 쉽게 깨지 못하고, 어렵게 깨우더라도 한동안 멍하고, 기운 없는 시간이 지속됩니다.

렘수면은, 꿈을 꾸는 잠으로 알려져 있으며, 전체 수면의 약 20-25%를 차지하며, 앝은 잠에 해당 합니다. 렘수면동안에는, 뇌간(숨골)에 위치하는 렘수면을 만드는 신경이 뇌를 깨우면서, 동시에 경추의 운동신경을 억제하여, 팔다리 마비를 일으킵니다. 가위눌림은 렘수면중에 뇌가 깨어났으나, 팔다리를 억제시키는 신경회로가 그대로 유지되어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을 말합니다.
렘수면중에는, 낮에 있었던 기억을 장기기억으로 저장하는 기능과 화나고, 슬펐던 기억과 감정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뇌를 회복시키고, 정리하는 기능을 가지게 됩니다.

비렘수면과 렘수면으로 구성된 4-6번의 수면사이클이 반복될때, 깊은잠인 비렘수면 3단계는, 잠의 전반기, 즉 1번째와 2번째 수면사이클에서 주로 나타나고, 이후의 사이클에서는 깊은 잠을 매우 줄거나 없고, 렘수면이 더 길게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잠을 들면, 잠의 전반기에 육체적인 피로가 회복되고, 후반기에 뇌가 회복하게 됩니다.

잠을 짧게 자면, 육체적인 회복은 일어나지만, 잠의 후반기에 이루워지는 뇌의 회복은 잘 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숙면을 통해 온전하게 회복하기 위해서는, 7-8시간 정도의 연속되는 잠이 유지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육체와 뇌의 회복을 시켜야 합니다.

#비렘수면 #렘수면 #꿈 #수면사이클 # 회복 #피로 #기억 # 불면증 #가위눌림 #꿀잠튜브 #신원철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