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12] 발 안쪽이 튀어나오고 아파요! 🦶 부주상골증후군의 모든 것 (부주상골이란?, 부주상골증후군의 원인, 보존적 치료 및 수술 방법)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Ep.12] 발 안쪽이 튀어나오고 아파요! 🦶 부주상골증후군의 모든 것 (부주상골이란?, 부주상골증후군의 원인, 보존적 치료 및 수술 방법)

#발안쪽통증 #부주상골 #부주상골증후군 #발안쪽이튀어나옴
발의 내측 중앙 부위를 잘 만져보면 딱딱하게 돌출된 뼈가 만져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뼈의 명칭은 주상골이고 발을 발목과 연결하는 7개의 족근골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런데 인구의 10~20%에서는 이 주상골에 덧뼈 혹은 새끼뼈가 붙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작은 덧뼈를 '부주상골(Accessoray Navicular)'이라고 합니다.

부주상골 자체는 특별히 문제가 되지 않고 질환에 속하지도 않습니다. 다만 체질적으로 그런 특성을 가질 수 있는 부분인데 어떤 원인으로 인하여 이 부위에 만성적이고 재발성의 통증이 발생하면 이를 부주상골증후군(Prehallux Syndrome)이라고 진단합니다. 원인은 여러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는데 소아의 경우에는 아직 골성장이 불완전하기 때문에 이 부위에서 통증이 간헐적으로 있다가 성인이 되면서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들이 흔하게 있고 성인의 경우에는 줄곧 문제가 없이 지내다가 발목을 심하게 접질린 이후 문제가 발생하여 만성적인 통증으로 고통받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일단 한번 발병을 하게 되면 싹 낫는 경우가 흔하지 않고 종종 재발하고 이로 인해 스포츠나 활동적인 일상에 제약이 생기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신발을 교정하고 깔창을 사양하고 활동을 제한하면서 증상을 조절해보지만 진행성이고 만성화되면 결국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해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수술적인 치료는 부주상골이 작고 힘줄에 파묻혀 있는 경우 이를 절제하는 식으로 진행이 되고 만약 부주상골의 크기가 상당하고 힘줄과 독립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면 이 부주상골은 절제하기 보다는 엄마뼈에 해당하는 주상골에 유합시켜주는 골유합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어떤 경우이건 이 부위에 연결되는 매우 중요한 힘줄인 후경골건의 기능을 잘 보존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를 간과할 경우 발의 아치 유지에 문제가 발생하여 평발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